*중국어 공부하기*


* 在 [zài] : ~하고 있다 / ~하는 중이다


ex)

我在吃饭 [wǒ zài chīfàn]

: 나는 밥을 먹고 있어.(=나는 밥을 먹는 중이야.)


我在上课 [wǒ zài shàngkè]

: 나는 수업을 듣고 있어.(=나는 수업을 듣고 있는 중이야.)




* 没(有)在 [méi(yǒu) zài] : ~하지 않고 있다 / ~ 하는 중이 아니다.

→ 有[yǒu]는 생략 가능하다.


ex)

我没(有)在吃饭 [wǒ méi(yǒu) zài chīfàn] 

: 나는 밥을 안 먹고 있어.(=나는 밥을 먹고 있는 중이 아니야.)


我没(有)在喝水 [wǒ méi(yǒu) zài hē shuǐ]

: 나는 물을 마시고 있지 않아.


TIP. 没(有) [méi(yǒu)] / 不[bù]


 *没(有) [méi(yǒu)] : '이미 발생한 일(완료)'이나 '현재 발생하고 있는 일(진행)'에 대해서 부정한다.

我没(有)在吃饭 [wǒ méi(yǒu) zài chīfàn] : 나는 밥을 안 먹고 있어.


*不[bù] : '현재' 또는 '아직 발생하지 않은 일(미래)'에 대해서 부정한다.

我不想吃饭 [wǒ bù xiǎng chīfàn] : 나는 밥을 안 먹고 싶어.


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

*중국어 단어장*


上课 [shàngkè] : 수업하다.


下课 [xiàkè] : 수업이 끝나다. 수업을 마치다.


打电话 [dǎ diànhuà] : 전화를 걸다. 전화하다. 


挂电话 [guà diànhuà] : 전화를 끊다.


水 [shuǐ] : 물 


先生 [xiānsheng] : 선생님. 씨. [성인 남성에 대한 경칭]


汉语课 [hànyǔkè] : 중국어 수업


韩语课 [hányǔkè] : 한국어 수업


英语课 [yīngyǔkè] : 영어 수업


~的时候 [de shíhou] : ~할 때 

ex)

去的时候 [qù de shíhou] : 갈 때


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