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중국어 공부하기*


*就 [jiù] : 곧. 즉시. 바로. 당장

동작(동사) 앞에 쓰여 어떠한 일이 짧은 시간내에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.


ex)

我就去 [wǒ jiù qù] : 나는 곧 간다.

我就去中国 [wǒ jiù qù Zhōngguó] : 나는 곧 중국에 간다.


TIP. * 走 [zǒu] : 가다. 떠나다. 걷다.

(뒤에 목적어가 오지 않음)

 

*去 [qù] : 가다. 떠나다.

(반드시 뒤에 목적어가 온다.)


ex)

我就回走 [wǒ jiù huí zǒu] : 나는 곧 돌아간다. ( X )

我就回去 [wǒ jiù huí qù] : 나는 곧 돌아간다. ( O )

→ 돌아가는 목적지가 있기 때문에,

回走는 사용할 수 없다.



*才 [cái] : 막. 방금. 이제서야. 비로서야

동작(동사) 앞에 쓰여 어떠한 동작이 늦게 발생되거나

그 동작의 결과가 늦은 걸 표현할 때 사용한다.


ex)

我才下班 [wǒ cái  xiàbān] : 나는 이제서야 퇴근한다.

我才吃饭 [wǒ cái chīfàn] : 나는 이제서야 밥을 먹는다.

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
*중국어 단어장*


马上 [mǎshàng] : 곧. 즉시. 바로. 금방

 (ex) 马上就走 [wǒ mǎshàng jiù zǒu] : 나 곧 바로 갈게.

→ 빨리 간다는걸 더 강조하고 싶을때는 马上을 就 앞에 사용한다.)


等一会儿 [děng yíhuìr] : 잠시 기다리다. 

(ex) 你等一会儿 [nǐ děng yíhuìr]

他马上就要回来 [tā mǎshàng jiù yào huílái]

→ 잠시만 기다리세요. 그가 곧 돌아 올거에요.)


休息 [xiūxi] : 휴식하다.


上班 [shàngbān] : 출근하다.


下班 [xiàbān] : 퇴근하다. 


回来 [huílái] : (원래의 곳으로)되돌아 오다.




+ Recent posts